본문 바로가기

전체 글

(20)
SQL 중급 : 1일차 교재 https://youtu.be/-k_BUmaO11w?si=SVtxHBIix3bh2X3T (1부터 시작) https://www.w3schools.com/sql/trysql.asp?filename=trysql_editor https://www.hackerrank.com/dashboard 목표: 중급반 문제 쉽게 풀기 가능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tab=sql_practice_kit COUNT는 NULL 값을 세지 않는다 ProductID ProductName Price 1 연필 5 2 지우개 5 3 가방 10 4 NULL NULL SELECT COUNT(ProductName) From Products; 했을 때 NULL 값이 있으므로 =..
기초 실습 교육 - 3일차 (2) https://www.youtube.com/watch?v=YPzX2YvaRbw 1-1. 대시보드 > 동작 메뉴 대시보드 > 동작에서 다양한 동작을 추가할 수 있다. 1일차에 간략하게 배웠던 내용 중 대시보드 그래프 선택 > 깔대기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면, 동작이 자동 생성된다. 이후 동작 화면에 진입하면, 어떤 조건으로 동작이 생성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1-2. 하이라이트 동작 대시보드 그래프에 마우스를 가져다 올렸을 때, 해당하는 항목만 유지하고 나머지는 옅은 색깔로 잘 보이지 않도록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다. 2. 카테고리별 해당 제품 하이라이트 대시보드에서 하이라이트 동작을 적용 했을 때 대상 조건을 알맞게 설정했는지 확인 필요하다. 조건을 설정했음에도 하이라이트가 작동하지 않으면, 원본 시트..
기초 실습 교육 - 3일차 (1) 우선 매개 변수 = 엑셀 피벗 테이블 필터 or 슬라이서 정도로 이해하면 될 듯 하다. 숫자 뿐만 아니라 문자(목록) 또한 필터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고, 매개 변수 생성 + 계산된 필드 만들기는 짝궁이다. 1) 매개 변수 생성: 내가 어떤 기준으로 필터할 지를 정의하고 2) 계산된 필드 만들기: 매개 변수가 동작하도록 기능을 활성화 하는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EispeG1IJ_8 1-1. 매개 변수 2일차에서 계산된 필드 만들기를 통해 매출 달성한 경우를 표기했다면 으로 설정하여 두고, 해당 값을 필터 통해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매개 변수 만드는 방법은 계산된 필드 만들기와 동일하다. 팝업창에서는 데이터 유형 / 값 범위 (최소값/최대값..
기초 실습 교육 - 2일차 태블로에서 원하는 대로 집계가 안되면, 일단 초록색/파란색 알약을 여기저기 올려서 그래프로 만들어 뿌려보면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https://youtu.be/R3ldfGrWFGI 1. 계산된 필드 만들기 측정값을 활용해 계산된 필드를 만들 수 있다. 일단 현재로서는 쉽게 엑셀 수식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듯 하다. 예를 들어, 수익과 매출 데이터가 존재할 때, 수익 / 매출 값으로 수익률이라는 측정값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데이터 영역 오른쪽 ▼ 기타 옵션 > 계산된 필드 만들기에서 가능하다. 2. 행 수준 계산식 vs 집계 수준 계산식 행 수준: 각 행별로 기재된 데이터 기준으로 계산된 필드를 만든다. 집계 수준: 집계된 데이터 (예: 수익의 합계 / 매출의 합계) 기준으로 계산된 필드를 만든다. 합..
기초 실습 교육 - 1일차 태블로에서 제공하는 기본 교육 영상 내용 중 자주 사용할 것 같은 주요 기능만 요약 정리했다. https://youtu.be/qoVDC9buEVc 1. Prep Builder 동일한 구조로 구성된 데이터를 일괄 정리하고 합치기 좋다. 최초 합칠 때에는 유니온으로 추가하고, 이후 파일부터는 추가하면 된다. 동일한 구조가 아니어도 조인 기능을 통해 원하는 형태로 합칠 수 있다. 합치는(조인하는) 데이터 기준을 설정하고, 일부 데이터에만 있는 항목은 그룹해서 합쳐질 수 있도록 설정 가능하다. 2. Tableau 2-1. 폴더 성격 비슷한 필드끼리 묶을 수 있는 기능이다. 필드가 엄청나게 많은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2-2. 계층 하위 데이터로 정리 가능한 경우 계층 기능을 활용하면 좋다. 계층으로 묶..
2023 점프 투 파이썬 - 2주차 1. 조코딩 Jo Coding 점프 투 파이썬 책을 활용해 5-6주 동안 매주 토요일 8시부터 기초 강의를 시작했다. 녹화본도 올려주신다고 하니 나중에 참고해도 좋을듯 하다. 파이썬 하나도 몰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친절하게 설명하여 주시고, 실시간 질문도 상세하게 대답해주셔서 듣기가 참 쉽다. https://www.youtube.com/@jocoding 조코딩 JoCoding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쉬운 코딩 채널을 만들어가는 조코딩입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더라도 개발이 가능하도록 기초부터 차근차근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또한, 단순히 코딩 지식 www.youtube.com 2. 자료형 숫자형, 문자열 자료형, 리스트 자료형을 배웠다. 기본 개념은 위키 독스를 참고할 수 있으니 생략..
데이터 분석1-4. 요일/시간 분석 1. 목적 강의별 수강한 날짜/시간 데이터를 전처리해서 인사이트를 얻고자 한다. 2. 준비: 설치 라이브러리를 불러온다. numpy는 수학적 계산을 도와준다고 한다. import pandas as pd import numpy as np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plt.rcParams['font.family'] = "AppleGothic" 3. 준비: 데이터 확인 1-2 이탈 분석에서 활용했던 데이터를 가져오고 sparta_data = pd.read_csv('./data/enrolleds_detail.csv') 날짜/시간별(done_date) 유저수(user_id)를 확인해서, 강의를 많이 듣는 시점을 찾아보기로 한다. 4. 준비: 데이터 가공 done_date열에 있는 데..
데이터 분석1-3. 워드 클라우드 1. 목적 여러 개의 텍스트 파일에서 많이 사용한 단어를 찾으려고 한다. 2. 준비: 설치 워드 클라우드를 구현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conda install -c conda-forge wordcloud 라이브러리를 불러온다. import numpy as np from PIL import Image from wordcloud import WordCloud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3. 준비: 데이터 확인 행과 열로 구성된 데이터가 아닌, 워드 형식의 데이터인 경우 open 함수를 사용하고, 상세 텍스트를 읽을 수 있도록 text.read()까지 한다. text = open('./data/Sequence_01.txt') text = text.read() 데이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