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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Skillshop (GA4, Ads, Marketing)

GA4 초급: 강의 듣기

1. GA4 통해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

당연하겠지만 Google Analytics 통해서 데이터를 처리하려면

GA에서 제공하는 태그를 나의 웹사이트 or 모바일 기기에 심어야 한다.

 

태그(TAG)는 웹사이트에 직접 추가하거나

Google 태그 관리자(GTM) 통해서 추가할 수 있다.

 

 

태그를 심으면 나의 웹사이트or 모바일 기기에 접속해서

유저가 진행한 행동을 기록해서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 진입 -> 물품만 몇개 보다가 -> 이탈했다면,

각각의 행동을 이벤트로 기록하여,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도출하는데 활용할 수 있겠다.

  • 사이트에 몇 분간 머물렀을지
  • 어떠한 물품을 살펴보고 갔을지
  • 살펴본 물품의 개수는 몇 개일지
  • 마지막으로 살펴본 물품은 무엇일지

따라서 태그를 심을 때에는 너무 단순해서도 안되고

너무 지엽적인 작은 행동을 모두 다 기록해서도 안된다.

 

분석에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설계한 것을 기반으로 태그를 심어야 한다

 

 

모바일 앱에서는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파이어베이스(Firebase) 혹은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앱에 추가해야 한다.

 

이 부분은 뒤에 자세히 다룬다고 하니까 계속 들어보자.

 

 

 

2. GA4 계정 및 속성 만들기

GA4는 계정 - 프로퍼티 - 데이터 스트림의 수직적인 계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보통 사업 구조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이 분류하고 할당해서 사용한다고 한다.

 

  • 계정 = 사업체 별로 하나씩 소유
  • 프로퍼티 = 비즈니스 단위로 구분
  • 데이터 스트림 = 웹 / AOS / iOS 단위로 구분

 

예를 보면 더 쉽다.

 

 

계정 생성하는 방법은 가이드 영상에 잘 나와 있으므로

여기에서 자세한 설명은 스킵하겠다.

https://youtu.be/ybK-VUAxZ_8?si=rKlr6eADQSy4j2o9

 

 

3. 이후 강의 수강하면서 내가 배운점

이후 강의의 내용은 실제 내가 운영하는 웹과 앱에

GA4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고 있어서 스킵하겠다.

 

실제로 비즈니스를 운영한다면

5번과 6번 강의를 상세하게 보면 되겠다.

 

 

GA4 연결 30분만에 실시간 개요를 통해 데이터가 수집되는지 알 수 있다

 

 

 

특히 GA4를 연결하고 난 이후에는

30분만에 실시간 개요 쪽에서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내가 근무하는 직장에는 이러한 웹/앱 이벤트 수집과 분석 시스템이 별도로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GA4를 사용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GA4에서 제공하는 데모 대시보드를 참조하여

비즈니스 관리자로서 보고 싶은 항목에 대해 대시보드를 구성할 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실시간 대시 보드 구성 방식과 내용을 참고하자

 

 

Dimensions and metrics에 대해서는 정리해 두면 좋을 것 같아 남겨둔다.

  • Dimensions = 측정 기준 = 텍스트
    • 어느 국가에서 접속했는가 = 한국, 미국, 영국, 일본, 중국과 같이 텍스트로 남는 것
  • Metrics = 측정 항목 = 숫자
    • 얼마나 접속했는가 = 10명, 5명, 3명 ...

 

Dimensions and metrics
Google Analytics collects and compiles all this data into reports. To represent this data in these reports, Analytics uses dimensions and metrics.

So what are dimensions and metrics?

Dimensions answer the question “who, what, or where?” while metrics answer the question “how many?” For example, dimensions answer the question, “What device is most commonly used?” while metrics answer the question, “How many users visited my site yesterday?”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
Google 애널리틱스는 이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여 보고서로 컴파일합니다. 이러한 보고서에서 이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 애널리틱스는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을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은 무엇일까요?

측정 기준은 "누구, 무엇 또는 어디?"라는 질문에 답하는 반면, 측정 항목은 "얼마나 많은가?"라는 질문에 답합니다.

예를 들어, 측정 기준은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반면, 측정 항목은 "어제 내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 수는?"라는 질문에 답합니다.

 

GA4 교육 과정 이수 완료

 

 

 

정말로 1시간 만에 강의를 모두 들을 수 있었다.

GA4가 무엇인지, TAG 및 GTM에 대한 간략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내가 지금 근무하는 회사에서는 앱 이벤트를 분석하기 위한 전용 툴을 사용하고 있지만

작은 비즈니스를 운영하게 된다면,

GA4 도구를 활용해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Skillshop 과정을 모두 이수해 보자

 

 

오늘도 배울게 정말 많다는 것을 느끼면서

다음에는 GA4 중급자 코스를 듣거나, Google Ads 혹은 Marketing 쪽 강의도 탐색해 봐야겠다.

 

 

https://skillshop.docebosaas.com/pages/16/skillshop-home-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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