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QL 코딩 입문

쉼표, 작지만 큰 차이

1. 3.5주차

일주일이 지나고, 다시 join부터 시작.

이번 주에는 기억을 되찾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다.

inner join 하고 where 조건 걸면서, 퀴즈를 모두 다시 풀었다.

 

지난주에 분명히 했던 내용인데, 새로웠다.

지난주에는 5분 만에 완성했던 것 같은데, 오늘은 10분 이상 걸린 것 같다.

강의 내용도 점점 어려워지는 만큼, 일주일에 한 번으로는 부족하다.

 

2. inner join

join과 헷갈렸던 것 같다.

3가지 테이블을 연결해야 하는 상황에서, inner join으로 연결하면서도 고유한 값이 있는 테이블 기준으로 이어서 붙이려고 했던 것 같다.

20~30분을 어렵게 고심해서 코드를 짰지만, 정답 화면과는 다른 숫자가 나왔다.

 

정답 코드와 내가 짠 코드를 번갈아가며 실행해, 테이블을 펼쳐 놓고 하나씩 비교했더니, 내 결과물에서는 유저가 몇 명 누락되어 있다.

스크립트를 남겨둔다는 것을 모르고 지웠다.

inner join과 join 부분은 기억해 뒀다가, 기회가 되면 알아보자.

 

3. 쉼표

count, count count

결국에는 코드를 맞추지 못하고, 정답 설명을 들으면서 코드를 적었다.

몇 번을 실행했지만 내 화면에서는 syntax error가 계속 떴다.

문제가 있다는 3번째 줄만 숨은 그림 찾기 했지만, 찾을 수가 없었다.

 

코드를 전부 지우고 다시 썼다.

문제는 줄 바꿈, 띄어쓰기를 추가하면서, 눈에 잘 보이게 하려다가 count, count count 했기 때문이었다.

이제는 코드가 점점 길어질 것 같은데, 작성할 때부터 규칙을 정하던지 해야겠다.

 

같은 실수는 하지 말아야지.

 

3. 생각

쉰다는 것은 양날의 검인 것 같다.

복습할 때 새로운 것처럼 다시 배울 수 있어 좋지만, 시간 소모가 크다.

쉼표 하나로 인해 코드가 실행될지, 에러가 날지 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

'SQL 코딩 입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강, 또 다른 시작  (0) 2021.05.05
다른 쿼리, 같은 결과  (0) 2021.05.02
연결, 과정의 재미  (0) 2021.04.24
복습, 또 다른 시작  (0) 2021.04.24
시작, 설레임을 담아  (0) 2021.04.18